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척 톰슨(CHUCK THOMPSON)이 말하는 여행 산업의 어두운 면

여행김치 2024. 1. 17. 1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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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작가 척 톰슨(Chuck Thompson)은 최근 저서 '거짓말할 때 미소 짓기(Smile When You're Lying)' 에서 여행 산업과 관련된 자신의 문제를 강조했습니다 . 나는 유럽을 여행하면서 이 책을 읽었고, 그 책의 날카로운 논평과 재미있는 일화를 좋아했습니다.

그의 의견에 흥미를 느낀 저는 최근 여행 산업의 어두운 면(언론 여행, 거짓말, 광고, 작가 매수 등)에 대해 그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Nomadic Matt: 여행 글쓰기 업계에 대해 그렇게 비판적인 사람으로서 왜 그렇게 오랫동안 업계에 머물렀나요?
척 톰슨(Chuck Thompson): 나는 여행 글쓰기 산업에 대해 비판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내가 모든 것에 만족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가정하는 것은 실수입니다. 대부분의 시간 동안 나는 그 일을 즐깁니다. 대부분의 시간 나는 여행을 즐깁니다. 저는 방금 인도 에서 돌아왔습니다 . 한 달 동안 인도로 보내는 다른 직업은 몇 개나 됩니까?

즉, 나는 여행 관련 글만 쓰지 않습니다. 저는 방금 Luxury Manhattan이라는 새로운 잡지에 뉴욕 스포츠 팀 에 대한 이야기를 실었습니다 . 저는 포틀랜드의 한 도시 잡지에 흡연 금지에 관한 에세이를 쓰고 있습니다. 나는 여행 작가 못지않게 나 자신을 '작가'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작업은 기회의 문제일 때가 많다.

다른 일을 하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나요?
나는 수천 가지 다른 일을 하고 있는 내 자신을 볼 수 있습니다. 인생이 단 한 번뿐이라는 것이 얼마나 비극적인 일이겠습니까? 나는 많은 사람들이 갖고 싶어하는 직업에 대해 너무 심하게 비난하고 싶지 않지만, 사업을 그만둘 방법을 고민하지 않는 프리랜서 작가는 단 한 명도 본 적이 없습니다.

그 중 하나는 작가들에게 재정적 안정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급여는 형편없고 우리 대부분은 일을 신뢰할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작가에게는 401k나 건강 보험이 없습니다. 잡지에서는 우리가 20년 전에 받았던 것과 동일한 급여로 오늘날 훨씬 더 많은 일을 하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걸 어떻게 극복하나요? 대다수의 작가들은 결코 부자가 되지 못합니다.
출판사보다 야심 찬 작가가 더 많았습니다. 이는 구매자의 시장이 되며, 이는 작성자가 일반적으로 장부의 짧은 측면에 위치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을 극복하는 방법? 빌 브라이슨이 되어 보세요. 아니면 작가로서 빡빡한 생활을 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에 만족하십시오. 음악, 연기, 그림 등과 마찬가지로 실제 돈은 게임의 상위권에서만 아주 작은 비율로 나옵니다.

이 책을 쓰는 것에 대해 한동안 생각한 적이 있나요? 아니면 어느 날 갑자기 그 생각이 떠올랐나요? 책에 포함하고 싶었지만 들어갈 수 없었던 내용이 있었나요?
아이디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전했습니다. 나는 아이디어를 종이에 담기 전에 각도에 대해 생각하면서 몇 년 동안 그 위에 앉아 있었습니다. 결국 나는 책에 대한 첫 번째 제안서를 작성했습니다. 그 후 그것을 팔기까지 약 1년 반이 걸렸고, 그것을 쓰는 데 또 1년이 걸렸습니다. 이 전체 기간 동안 책 전체가 끊임없이 수정되었습니다. 이 책의 초안은 약 600페이지에 이르렀습니다. 마지막 책은 약 325권입니다. 예, 제가 원래 포함하고 싶었던 일화나 관찰 내용이 많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일부는 장 주제에 맞지 않거나 중복되었거나 전혀 그렇지 않은 것 같았습니다. 일단 내가 그것들을 쓰게 되자 흥미로웠습니다. 나는 그 중 몇 가지(Shanghai Bob 이야기 한두 가지)를 저장했는데, 나중에 어딘가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Travelocity 잡지에 관해 토론하실 때 여행 잡지를 읽는 사람은 약 500만 명에 불과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 숫자가 왜 그렇게 적다고 생각하시나요?
대부분의 여행 잡지는 엘리트 여행자를 대상으로 판매됩니다. 따라서 매년 1억 명의 중복되지 않는 미국 여행자를 계산하고 상위 10~15%에게 판매하려고 한다고 계산하면 아마도 500만 명의 가입자가 될 것입니다. 달리 말하면, 여행 잡지에서는 하위 80~90%의 여행 대중이 잡지를 읽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사람들은 롤렉스와 까르띠에 시계, 에스컬레이드, 그리고 도쿄 와 스타우드 스위트룸 의 비즈니스석 티켓을 살 여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런던 , 그리고 이들은 대부분의 잡지를 사업으로 유지하는 광고주입니다. 가계 소득이 미화 100,000달러 미만인 독자층은 고급 광고주에게 잡지를 판매할 수 있는 능력을 저하시킵니다.

 

미화된 보도자료가 아닌 잡지는 왜 팔 수 없나요? 나는 독립 여행을 다루고 세계의 특이한 장소를 조명하는 잡지를 사고 싶습니다.
이것은 대답하기 매우 쉽습니다. 출판물에서는 엉뚱하고 독립적인(예: "저렴한") 여행에 대해 글을 쓰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저렴한 여행을 지원하는 기업(현지 레스토랑, 저렴한 교통 수단, 가족 소유 호텔 등)은 광고할 자금이 없기 때문입니다. 여행 간행물과 신문의 여행란은 주로 광고주의 확성기 역할을 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Four Seasons가 특정 출판물에서 250,000달러 상당의 광고를 구매한다면 그 출판물은 어떤 호텔에 대해 글을 쓸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소규모 민박집은 결코 서양 잡지나 신문에 광고할 여력이 없습니다. 하지만 싱가포르의 래플스 호텔은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말레이시아 해안 바로 위에 있는 펑키한 원룸 오두막이 아니라 싱가포르의 래플스(Raffles)에 가라고 조언하는 "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독자도 중요하지만 궁극적으로 잡지는 광고비로 사업을 유지합니다.

온라인 여행 잡지의 부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독립 여행 잡지의 미래는 온라인인가요?
온라인 여행 잡지와 사이트는 훌륭합니다. 나는 가끔씩 그것들을 확인하고 몇 개를 북마크에 추가합니다. 그러나 텔레비전이 라디오와 영화를 대체한 것처럼 인터넷이 인쇄본을 대체할 것입니다. 내 생각에는 인쇄술의 종말이 너무 과장된 것 같다. 나는 아직도 모니터보다 종이로 읽는 것을 더 좋아한다.

 

당신은 업계 전체에 대해 매우 비관적입니다. 여행작가라는 직업에 희망이 있나요? 아니면 우리는 운명을 달리하고 있나요?
여행산업이 살아남는 한 여행작가 산업은 괜찮을 것이다. 이제 석유 피크와 자원 전쟁 등이 실제로 시작되거나 미국 경제가 하락하고 달러가 계속해서 국제 화장지 역할을 한다면 여행 산업은 매우 큰 타격을 입을 것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여행 작가들은 다른 작품을 찾을 것입니다. 그것은 모두 당신이 유가와 전반적인 경제에 대해 얼마나 낙관적인지에 달려 있습니다.

토마스 콘스탐 사건 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그는 어떤 면에서 업계를 드러냈고 그에 대해 많은 비난을 받은 또 다른 작가입니다. 그는 책을 팔고 있었나요, 아니면 있는 그대로 말하고 있었나요?
나는 그의 책을 읽어본 적이 없지만, 내가 들은 모든 것 중에서 그가 말하는 내용 중 전혀 나를 놀라게 하는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하지만 귀하의 질문의 근본 원인이 되는 가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누군가가 "그냥 책을 팔러 나온 것"인지 물을 때 당신이 제안하는 것은 단순히 가격표가 붙어 있다는 이유만으로 그 작품이 손상되었다는 것입니다. 나는 왜 이런 추론이 서평가와 독자들 사이에서 그토록 많은 관심을 받는지 결코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이윤 동기는 이 나라의 모든 종류의 작업과 서비스, 제품을 주도합니다. 우리 모두는 돈을 위해 하는 일을 합니다. 교사, 변호사, 식료품을 포장하는 사람, 경찰, 배관공, 택시 운전사, 모두들요. 이들 중 누구도 급여를 받지 못한다면 1년에 50주 동안 일하러 나오지 않을 것이며, 그래서도 안 됩니다.

당신이 직업에 대한 대가를 받는다는 사실이 내가 당신의 업무의 성실성을 신뢰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까? 반대로 전문가가 된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어느 정도의 신뢰성을 의미합니다. 급여를 받는 사람들은 좋은 일을 하려는 동기가 훨씬 더 큽니다. 좋은 일을 한다는 것은 그들이 계속 급여를 받고 어쩌면 다음 직업에 대해 더 많은 급여를 받을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집에 증축 건물을 짓고 싶다고 가정해 봅시다. 누가 일을 더 잘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무료로 일하기로 동의한 아마추어입니까, 아니면 $60,000의 입찰을 제시하고 "그냥 돈을 벌기 위해" 그 일을 원하는 전문 계약자입니까? 아마추어가 더 저렴할 수도 있지만 계약자가 더 나은 일을 할 것이라고 보장합니다.

내 말은 "그가 업계에서 일어나는 일을 선정적으로 만들고 있었나요?"라는 뜻이었습니다. 작가들이 수행하는 단편적인 부분과 인터넷 조사가 많이 있습니까? 아니면 대부분의 여행 작가들은 책에 따라 모든 일을 하는 사람들입니까?
다시 말하지만 나는 책을 읽지 않았다. 하지만 여행작가들은 현장보다는 인터넷을 통해 단편적인 이야기를 조사합니까? 전적으로. 10명의 여행작가에게 한 번도 가본 적 없는 장소에 대해 글을 쓴 적이 있는지 물어보세요. 그들이 솔직하게 말하면 적어도 7~8명은 그렇다고 대답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들은 "일어서는" 사람들이 아니라는 뜻인가요? 모르겠습니다. 문제는 엉뚱한 작가 비용을 지불하고 비용이 전혀 들지 않는 출판물이 시애틀의 작가에게 올랜도에 대한 500 단어의 글을 써달라고 요청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작가는 돈을 원하기 때문에 로그인하고 일부 정보를 역류하며 요즘 직업의 대부분이 그렇게 되었습니다. 즉, 잡지나 가이드북에 있는 대부분의 정보는 어느 정도 사실 확인을 거친 것이며 일반적으로 신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확실히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업계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고려하여 사람들이 여행 작가가 되도록 장려하시겠습니까?
나는 누구에게도 여행 작가가 되라고 권하지 않습니다. 나는 그것이 다소 얇은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작가 지망생들로부터 이런 질문을 꽤 자주 받았는데, 제가 항상 그들에게 하는 말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행하고 글을 쓰기 위해 반드시 "여행 작가"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여행 글쓰기'보다는 '쓰기'에 집중하는 것이 더 쉽고 확실히 더 좋습니다. 정치, 스포츠, 환경, 이민, 영화, 정원 가꾸기, 건축, 음식, 미술사 등 모든 종류의 것에 대해 글을 쓸 수 있고 여행도 할 수 있습니다. 일부 "여행 글쓰기"가 그 과정에 끼어든다면 괜찮습니다.

 

사람들이 이 질문을 할 때 실제로 묻는 것은 "어떻게 다른 사람이 내 여행 비용을 지불하도록 할 수 있습니까?"입니다. 그들은 실제 "여행 글쓰기"보다 여행, 아마도 글쓰기(또는 글쓰기 아이디어)에 더 매력을 느낍니다. 그 중 대부분은 미화된 PR 카피라이팅이고 토해내는 데 별로 재미가 없습니다.

내 독자 중 상당수는 여행 작가 지망생 입니다 . 어떤 함정과 실수를 조심하라고 말하겠습니까?
저는 헤밍웨이의 명언을 굳게 믿습니다. “훌륭한 글쓰기란 없고, 훌륭한 재작성만이 있을 뿐입니다.” 나는 네 곳의 잡지에서 편집자로 일했는데, 얼마나 엉성한 카피가 들어오는지 보면 놀랄 것입니다. 대부분의 작가들이 첫 번째나 두 번째 초안, 이야기에 대한 첫 번째나 두 번째 접근 방식에 만족한다는 것은 아주 분명합니다. 첫 번째와 두 번째 노력은 거의 언제나 악취가 난다. 10번째나 15번째 시도쯤에 일이 하나로 합쳐지기 시작합니다. 나는 최소한 20~30번 정도 읽고 편집하지 않은 내용은 절대로 제출하지 않습니다. 작품을 제출할 때쯤이면 나는 그 작품을 여러 번 읽었기 때문에 대부분 기억에서 암송할 수 있습니다.

빌 브라이슨(Bill Bryson) 은 재미있고 분명히 재능 있는 유머 작가이지만, 나에게 그의 비밀 무기는 그가 하는 모든 엄청난 연구입니다. 그 사람은 브로셔, 역사 교과서, 신문과 같이 과도하게 사용되는 출처가 아닌 장소에 대한 정말 훌륭한 정보를 찾아냅니다. 그는 나가서 사람들을 인터뷰하고 실제로 역사가의 발굴 작업을 수행합니다. 대부분의 여행 작가들은 그렇게 하는 데 시간을 투자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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